케라폭시-줄눈-폴리우레아-줄눈-비교-이미지

케라폭시 줄눈 또는 폴리우레아 줄눈을 들어보셨습니까? 흔히 들을 수 있는 용어는 아니지만 아파트 입주, 인테리어를 진행해보셨다면 알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어떤 것으로 선택할지 고민을 하다 이 글을 읽게 되시는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고민이 시작되는 이유는 케라폭시가 폴리우레아보다 시공비가 2배 넘게 비싸지만 내구성이 좋아 8~10년 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제품을 좀 더 자세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아파트에 입주를 하거나 구축 아파트를 리모델링하고 들어갈 때 줄눈 시공을 많이 합니다. 줄눈은 셀프 시공도 많이 하지만 보통 입주 시에는 업체를 통해서 시공을 진행합니다. 그렇게 줄눈과 시공업체를 알아보다 보면 폴리우레아 줄눈과 케라폭시 줄눈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반짝이는 펄이 들어있는 줄눈이 폴리우레아라는 제품으로 시공을 한 것이고 케라폭시라는 새로운 줄눈 제품을 만나게 되면서 고민이 시작됩니다.

케라폭시 줄눈 장단점

소개

케라폭시는 내화성이 우수한 이액형 에폭시계 제품으로 화학 제품과 약품에 대한 내구성이 좋으며 표면의 흡습성이 낮아 세척이 간편하면서, 오폄물질 침투를 막아 위생적입니다. 계절, 온도, 습도 등의 변화에 매우 강한 무수축 제품으로 표면에 크랙이나 균열 현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장점

앞에서 소개했던 것처럼 내화성이 우수해서 강한 세제나 솔질에도 잘 견디며, 수명이 보통 10년 정도로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축과 팽창을 하지 않고 부착력이 강해 베란다, 테라스 등 장소 구애없이 다 시공이 가능합니다. 인테리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 케라폭시는 무광의 고급스러움도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단점

가장 큰 단점은 비용입니다. 일반 줄눈 시공비 대비 2배 이상 비싸다는 점이 허들로 작용합니다. 그리고 시공 후 양생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일반 줄눈은 24시간이면 경화되어 물을 사용할 수 있지만 케라폭시의 경우 완전 경화까지 96시간 정도 걸립니다. 실내온도 20도 기준이고 내부 온도가 낮으면 더 길어질 수 있어 빠른 시공을 해야할 경우 적합하지 않습니다.

폴리우레아 줄눈 장단점

소개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줄눈으로 반짝이 펄이라고 하는 글리터 안료와 석영 성분이 포함된 유리 안료를 사용해서 만든 제품입니다. 최근에는 친환경 안료에 대한 니즈로 참숯, 허브 등이 함유된 다양한 기능성 안료가 계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장점

폴리우레아의 장점은 빠른 시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시공 후 6시간 정도가 지나면 어느 정도 경화가 진행되고 물사용도 24시간 이후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고 매끈한 유리 표면과 같은 마감으로 곰팡이에 강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단점

강한 세제를 사용하거나 솔질을 강하게 할 경우 줄눈이 들뜨거나 탈락이 될 수 있습니다. 시공 후 유지기간도 2~3년으로 짧은 편이라 시간이 지나면 탈락과 오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공 견적과 팁

일반 줄눈인 폴리우레아 대비 케라폭시의 시공비용은 2배~3배 정도 높습니다. 30평대 기준으로 케라폭시의 시공 견적은 120만원에서 150만원 정도입니다. 비용이 적지 않기 때문에 여러군데 견적을 받으시고 진행하시면서 업체 별로 시공 경험까지 꼼꼼하게 따지시기 바랍니다. 저렴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공 경험이 많아 깔끔하고 문제 없이 진행해주는 믿음직한 업체를 통해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가격을 깎기 보다는 주방 싱크대쪽 줄눈을 서비스로 시공 받는 것으로 경험 풍부한 사장님이 직접 시공하시는 업체를 통해 진행하고 아주 만족했었습니다.

두 제품 비교

항목케라폭시 줄눈폴리우레아 줄눈
접착력매우 강함보통
내화학성매우 높음보통
수축/팽창없음있음
방수성매우 높음보통
디자인무광, 고급스러움유광, 펄 포함
내구성매우 높음보통
유지 기간8~10년2~3년
양생 시간약 4일24시간
비용높음저렴
색상선택제한적다양

마치며

지금까지 케라폭시 줄눈의 장단점과 폴리우레아 줄눈의 장단점을 살펴보면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폴리우레아 줄눈을 많이 시공하였지만 비용과 시공시간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신축 입주하는 곳과 전체인테리어를 하는 경우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케라폭시 줄눈을 선택하시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장단점을 살펴보고 두 제품을 비교했지만 어느 것이 좋고 나쁘고의 문제는 아닙니다. 폴리우레아는 케라폭스보다 내구성 등이 떨어지는 대신 시공 기간이 짧고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고 케라폭스는 시공 시간이 오래 걸리고 가격이 비싸지만 그 만큼 내구성과 내화성이 좋아 청소와 관리가 용이하고 오랜기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솔직히 전월세로 살면서는 이렇게 줄눈시공을 하지는 않을것이고 내 집으로 들어갈 때 시공하게 될테니 상황과 개인의 취향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난번 새 집으로 들어갈 때 첫 내집 마련이어서 오래도록 그 집에 살거라는 생각으로 케라폭스를 주저하지 않고 시공하였는데 지금 제가 사는 집은 그 집이 아닙니다. 그래도 사는 동안 줄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어서 여전히 후회하지는 않고 나중에 진짜 늙어서 까지 살 집에는 케라폭스를 시공해야지 라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내 집이라도 잠시 살고 이사 갈 것 같은 집에는 합리적인 가격의 줄눈을 시공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개인 사정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케라폭스 줄눈은 비싸지만 10년은 거뜬히 만족하면서 사용할 수 있으니 내가 이 집에서 10년은 살거라는 생각이 있으시다면 케라폭스 줄눈을 검토해 보시고 그렇지는 않을 것 같고, 아이가 태어나거나 아이가 커가면서 이사를 갈 것 같다는 생각을 갖고 계시다면 좀 더 합리적으로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선택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Similar Posts